유튜브 수익구조 A to Z

이제는 누가 뭐라해도 유튜브의 시대입니다.

 

아주 어린 아이부터 할머니, 할아버지들까지 요즘은 지하철에서 가만히 사람들을 지켜보면 남녀노소 할 것없이 대부분 유튜브를 보고 있더군요.

 

유튜브는 다들 아시다시피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자유롭게 올리고, 또 이걸 자유롭게 볼 수도 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세계 최대의 비디오 플랫폼입니다. 

 

# 유튜브 뜻

☞ 유튜브의 유례는 당신(You)과 텔레비전(Tube)를 합한 합성어입니다. 미국에선 텔레비전을 다른 말로 튜브라고도 하거든요. 

 

# 유튜브 역사

유튜브의 처음은 2005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서비스를 오픈하고 첫 동영상을 올린 뒤 지금까지 유튜브에는 셀 수도 없을만큼 많은 동영상이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유튜브 첫 동영상은 개발팀의 테스트영상인 Me at the zoo 라는 제목의 영상이었습니다. 유튜브의 대성공으로 비슷한 비디오 플랫폼들이 여기 저기에서 생겨나고 있지만 유튜브의 명성을 따라잡지는 못하고 있죠. 서버를 감당하며 적자를 버티다가 2010년을 기점으로 유튜브는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 유튜브 수익 구조

☞ 유튜브의 수익 계산방법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궁금해합니다. 통상적으로 조회수 1명은 1원이라는 이야기가 돌았는데요. 사실이 아닙니다. 유튜브 수익 계산은 그리 단순하지 않습니다. 물론 유튜브 측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바는 없습니다. 다만, 그 동안의 많은 데이터로 미루어보아 현재 정설로 이야기되고 있는 것은 아래의 항목들이 종합적으로 유튜브 수익에 영향을 끼친다. 즉, 같은 조회수의 유튜버여도 수익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수익에 영향을 끼치는 항목들: 구독자수, 영상 시간, 좋아요와 싫어요

 

 

# 유튜브 수익 창출 기준

☞ 유튜브의 수익 창출은 예전보다 그 기준이 강화되었습니다. 수익 창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독자수 1,000명

 - 재생시간 4,000시간

 

힘들게 이러한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을 달성해도 심사 승인이 쉽게 나지 않습니다. 심사 기간도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작정 무한정으로 기다려야만 하는데요. 이 기간을 기다리다 중간에 포기하는 유튜브도 꽤 많습니다. 그래서 네이버TV나 카카오TV 트위치 등으로 많이 옮겨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결국엔 다시 유튜브로 돌아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밖에도 유튜브를 시청하다보면 광고가 중간에 뜨는데요, 이것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하는 경우 생기는 수익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구독자가 늘어나면 협찬을 받거나 하는 방식으로 부수입을 얻기도 합니다. 

 

참고로 https://socialblade.com 라는 사이트에서 유튜브 수익 확인을 예상치로 알 수 있습니다. 

 

 

 

# 유튜브의 대체품? 중국판 유튜브

 

 

☞ 중국의 경우 정부에서 유튜브를 막아놨는데요. 인구수가 많은 중국답게 정말 놀랍게도, 중국 내에서 쓰는 비디오 플랫폼 사용자가 유튜브 사용자보다 많다고 합니다. 

 

중국의 비디오 컨텐츠는 크게 셋 으로 분류됩니다. UGC, PUGC, PGC 인데요.

 

우선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UGC (User Generated Content) 아마추어 일반인이 제작한 짧막한 동영상

 

 - PUGC (Professional User Generated Content) 전문 콘텐츠 제작자가 생산하는 동영상

 

 - PGC (Partner Generated Content) 방송사나 업체에서 제작한 동영상

 

사용자는 이 중 자신의 포지션에 맞는 동영상을 올리게 되는데요, 아마 대부분의 일반인이 UGC에 속하게 되겠죠. 

 

 

 

어쨋든 중국의 젊은이들은 그럼 유튜브 대신 무엇을 쓰며 그것들은 수익이 어떨까요 ?

 

 

1. 아이치이 (pps) : 아이치이는 7등급으로 나뉘게 되는데 등급에 따라 수익구조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높은 등급일수록 좋은 것인데요 1등급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동영상 몇개만 올려도 3등급까지는 잘 올라가고 4등급부터는 올라가기 힘듭니다. 

 

2. 빌리빌리 (bilibili) : 유튜브처럼 광고도 설정할 수 있고 특이하게 질문에 답변을 하면 또 수익이 나오는 구조입니다.

 

대표적인 플랫폼 두개만 언급했지만 중국 내에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이 15개가 운영되고 있고, 모두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사이트입니다.

 

한국인도 가입하여 업로드와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무래도 본국에서 서비스 받으면서 운영하는 것보다는 제약이 있을 수 있으며 조금 더 노력이 필요합니다. 중국 MCN 기획사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이 가장 속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